구리시, 상권 정상화 차원에서 15일부터 대대적인 폐기물 수거작업 돌입

▲ 지난해 8월 화재가 발생한 이후 방치됐던 구리전통시장의 화재현장을 구리시가 상권 활성화를 위해 폐기물 처리작업에 나섰다.
지난해 8월 구리전통시장에서 발생한 화재로 말미암아 장기간 흉물스럽게 방치됐던 폐기물들이 구리시의 신속한 사후 대책마련으로 이 전의 모습을 되찾고 정상화 수순을 밟을 전망이다.

15일 시에 따르면, “원인미상으로 인명피해 없이 5억여 원의 재산피해를 남겼던 화재지역인 수택동 380-27번지 등 5개 필지 일원에는 타고 남은 화재폐기물로 인해 주변 환경을 오염시키고 상권 활성화에도 심각하리만큼 걸림돌로 작용해왔다”는 것.

이로 인해 인근 상인들이 지난 3월부터“현장의 혐오스러움으로 시장 영업에 지장을 주고 잔재물이 부패해져서 악취와 해충이 발생하여 이중고를 겪고 있다”며 화재폐기물에 대한 신속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했다.

그러나 화재현장의 뒷수습은 원칙적으로 건물주 스스로가 해결해야 하고 법규상에도 뚜렷한 지원방안이 마땅치 않았으나, 시는 먼저 이보다 생활환경 개선과 전통시장의 조속한 상권 정상화 차원에서 15일을 기해 대대적인 폐기물 수거 작업을 마무리했다.

특히, 시는 이번 폐기물 사후 처리와 관련 동일 지역에서 불법 노점인 포장마차 재설치 및 반복되는 화재 등 안전사고 위험이 재발될 우려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들을 조기에 마련하여 전통시장으로써의 본래 모습을 되찾는데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요즘 전통시장은 인근의 대형마트로 인해 매출 감소 등 경제적 어려움으로 상인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시기에 화재와 같은 불의의 사고는 시장침체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화재예방을 위해 시장상인들을 중심으로 소화기, 소화전 소방시설 사용을 숙지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