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최고 철쭉군락지...따뜻한 날씨로 개화시기 앞당겨져

▲ 만개한 서리산의 철쭉터널. 올해 서리산 철쭉은 평년보다 10일 가량 앞당겨 개화할 전망이다.

수도권 최고의 자생 철쭉 군락지로 손꼽히는 축령산자연휴양림의 서리산 철쭉이 평년보다 열흘 정도 앞서 5월 10일 개화할 전망이다.

29일 경기도 산림환경연구소에 따르면 보통 5월 중순경 만개하는 철쭉이 올해는 따뜻한 날씨 영향으로 개화 시기가 앞당겨졌다.

축령산자연휴양림은 서리산 자생 철쭉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기 위해 방문객을 대상으로 숲 체험, 무료건강검진, 철쭉 음악회 등 최상의 산림문화ㆍ휴양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서리산 철쭉은 해발 832m인 서리산 능선을 따라 2.5㏊ 면적에 크기 3∼5m의 1만 여 그루가 연분홍색 터널을 이뤄 다른 지역에선 찾아 볼 수 없는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한다.

 특히, 한번 다녀간 상춘객들이 그 장관을 잊지 못해 해마다 다시 찾고 있는 수도권에서 제일가는 철쭉군락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철쭉꽃 관람은 서리산 등산로를 따라 왕복 3시간 반 정도(약 7㎞) 걸린다. 코스는 제2주차장에서 출발해 관리사무실 → 화채봉삼거리 → 철쭉동산 → 서리산 정상 → 억새밭사거리 → 전망대 → 잔디광장 → 임도삼거리 → 제2목교를 지나 다시 제2주차장으로 돌아오게 된다.

아울러, 숲해설가를 배치해 방문객들에게 서리산·축령산의 유래와 꽃과 나무를 소개하여 산행의 기쁨을 더해 줄 계획이며, 철쭉과 함께 곳곳에 핀 금낭화 등 30여 종의 다양한 야생화 사진과 제1회 경기도 비경 사진공모전 당선작을 관람할 수 있는 사진전도 함께 연다.

심해용 경기도 산림환경연구소장은 “휴양림 내 등산로는 총 12개로 어느 코스를 이용해도 출발지(주차장)로 되돌아오도록 구성되어 있어 당일 등산코스로 적격”이라며 “이번 개화기간 동안 약 5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서리산을 찾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한편, 관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도 산림환경연구소 휴양림 관리사무소(031-592-0681)에서 문의가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