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슬로라이프대회 10월 3일 개막... 다채로운 프로그램 마련

▲ 힐링의 시간을 제공하게 될 남양주슬로라이프대회가 남양주시에서 개최된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슬로푸드국제대회 모습.

남양주시는 ‘시민이 함께하는 슬로푸드, 슬로시티, 슬로라이프’를 주제로 10월 3일 부터 5일까지, 3일 간 가을 힐링의 기회를 제공한다.

아름다운 물의 정원 속 야외 공간을 누비며 즐기는 이번 대회는, 수도권 유일의 슬로시티 조안면의 빼어난 생태적 이점을 십분 느껴볼 수 있다.

38,000㎡ 크기의 물의 정원 내 120여 동의 전시 부스가 마련되는 슬로라이프대회는 다채로운 기획 체험, 전시, 맛워크숍, 전국요리경연대회, 먹거리 장터, 농산물 직거래장터’ 등을 선보인다.

특히, 다양한 식생활․문화 관련 단체들과 함께 하는 통합 프로그램들을 선보여, 음식을 둘러싼 모든 궁금증을 해소 하고 놀이와 체험을 통해 이를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뿐만 아니라 남양주를 포함한 전국 슬로시티의 지역 특산품과 먹거리들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유기농의 메카, 우리나라 슬로푸드 운동의 발상지로서 생산에서 밥상까지, 농업의 가치, 음식의 가치, 식생활문화의 가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남양주시의 토대위에 드디어 슬로라이프가 그 푸르고 푸른 장막을 걷어낸다. 공간과 음식, 삶이 어우러지는 진정한 힐링 공간 속 문화축제를 즐겨 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 프로그램 일정표 ▣

프로그램

10/3(금) 10시~18시

10/4(토) 10시~20시

10/5(일) 10시~17시

무대행사

슬로푸드전국요리경연대회

(일반부30팀)

슬로푸드전국요리경연대회

(청소년부20팀)

김치 퍼포먼스

제 20회 시민의 날 기념행사

전국 요리경연

대회 시상식

치타슬로선데이

캠프원정대

해단식

국자를 든 남자

(가족요리체험)

전국 요리경연

대회 시상식

주제관

식생활교육관(맛은 기억이다. 놀이공간 오(五) 감!

기획전

 체질을 알면 100세가 보인다(똥,땅,물,밥,몸) 음식궁합, 체질감별

슬로장터

 전시 판매 120여 부스(친환경, 유기농, 로컬푸드, 슬로시티 지역음식 등) 다채로운 파머스 마켓

쿠킹버스

달리는 쿠킹스쿨

슬로먹거리

무료 시식회(전국 요리경연대회 입상작, 한돈, 닭고기)

전통음식체험

 전문가와 함께 만들어보는 나도 요리사(떡, 장, 김치, 술, 제과)

전통놀이

 당나귀 타고 물의 정원 산책, 생태 연날리기, 사물놀이

슬로공연

 줄넘기 놀이, 뻥튀기 룰렛 게임

힐링체험

 건강생활체조 배우기

환경체험

 두물머리 습지교실, 민물고기 생태체험, EM 흙공 던지기 놀이

맛워크숍

 물․ 술․ 차

슬로아트

작은 음악회

(음악과 차, 풍경과 사진)

통돼지바비큐 무료 음악회

(슬로시티, 슬로라이프의 밤)

슬로라이프 미션수행 퀴즈

(청백 깃발놀이)

이벤트

맛의 방주 오픈식(유기농테마파크), 슬로푸드전국요리경연대회 역대 수상작 전시

폐막기념 경매쇼

어린이체험

오색주먹밥 만들기

▣ 개요 ▣
기 간: 2014.10.3.(금)~5.(일)
장 소: 물의 정원(조안면 진중리 운길산역 앞)
주 제: 시민이 함께하는 슬로푸드 ․ 슬로시티 ․ 슬로라이프
슬로건: 슬로라이프 물의 정원을 만나다 / 건강 100세를 위한 행복한 식생활
주 최: 남양주시
주 관: 조안면슬로시티협의회, (사)식생활교육경기네트워크, (사)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
후 원: 농림축산식품부, 문화체육관광부, 경기도, 농협중앙회, (사)환농연, (사)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 관람안내 ▣
․ 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4일-오후 8시 / 5일-오후 5시 까지 운영)
․ 입 장 료 : 무료
※ 예약 프로그램은 해당 부스별로 현장 접수

▣ 주요 프로그램 ▣
아름다운 수변환경을 자랑하는 물의 정원 내에서 펼쳐지는 다채로운 오감만족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우수한 식문화 관련 단체와 함께 하는 체험공간들은 교육적 효과와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

예약이 필요한 프로그램들은 현장에서 선착순 접수를 받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 프로그램들은 미리 확인을 해두었다가 발 빠르게 현장 예약을 하는 센스를 발휘하자. 자세한 프로그램 운영 정보는 대회 홈페이지(www.slowcityjoan.kr/2013slowlife)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 체험 프로그램
<전통음식, 농장체험>,<EM 흙공 던지기>,<오색주먹밥 만들기>,<민물고기 생태체험>,<건강 생활체조 배우기>,<당나귀 체험>,<대학생 플래너즈_봉숭아 물들이기, 비석치기, ox퀴즈>

2. 식생활교육관_ 맛은 기억이다! 놀이 공간 오(五)~감
오감각 체험을 통해 자연 그대로의 맛과 향, 색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 주식인 쌀의 중요성을 알고 감사의 마음을 가져본다. 식생활교육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흥미로운 체험과 놀이로 풀어내는 재미있는 어린이 음식놀이 프로그램. (혀의 감각으로 느끼는 맛/ 색소의 역할/ 냄새를 찾아서! **가 왜 이래/ 음식의 소리를 찾아서/ 나는 무엇일까요?/ 볍씨 한 톨이 밥이 되는 쌀/ 이야기와 오감체험 쌀 간식 만들기/ 건강하고 재미있는 식생활 퀴즈)

3. 기획전_ ‘똥,땅,물,밥,몸’ 체질을 알면 100세가 보인다
‘똥,땅,물,밥,몸’을 테마로 한 식재료들을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나에게 맞는 음식궁합을 찾아준다?! 약선쉐프와 함께, 스스로 선택하며 맛보는 체질감별 체험 프로그램

4. 맛워크숍_ 물 • 술 • 차
물의 정원 속에서 각 주제별 전문가와 함께 체험하며 배우는 말랑말랑한 소규모 워크숍! 선착순 현장 예약 마감되니, 서둘러 신청하세요~!
-물: 워터 코디네이터와 함께, 내 몸에 맞는 물찾기 (미네랄워터,탄산수,혼합음료,베이비워터4종, 루왁커피 시음)
-술: 옛 소주와 요즘 소주, 전통 소주 내리기, 누룩 디디기, 막걸리 시음
-차: 아름다운 만남, 그대는 茶(생활 다도, 다양한 차 품평)

5. 쿠킹버스_ 버스 안에서 즐기는 신나는 어린이 쿠킹클래스

6. 슬로푸드 전국요리경연대회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슬로푸드 전국요리경연대회. 서울부터 제주까지 전국구 슬로푸드요리의 대향연이 펼쳐진다.

 

 

일반부 30팀

청소년부 20팀

국자를 든 남자

일시

10. 3.(금) 11:00

(시상식 : 15:00)

10. 4.(토) 11:00

(시상식 : 15:00)

10. 5.(일) 14:00

주제

지역의 식재료를 활용한 향토음식

오늘은 아빠가 요리사! 가족요리 콘테스트

7. 슬로장터
친환경, 유기농, 로컬푸드, 슬로시티 지역 농산물, 제조 가공 식품 등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다채로운 파머스 마켓!

8. 먹거리 장터_ 남양주 슬로푸드 먹거리가 한 가득!

9. 무료 시식회_ 슬로푸드 요리경연대회 입상작품을 눈과 입으로 즐긴다.

10. 통돼지바비큐 음악회
메인 무대에서 펼쳐지는 음악과 통돼지바비큐가 함께 나누는 슬로라이프의 밤!(4일 저녁 6시~8시)

11. 부대공연_ 작은 음악회, 김치 시연, 줄넘기 공연, 뻥튀기 룰렛, 사진 이벤트, 사물놀이, 경매쇼(10/5)

11. 제 20회 시민의 날 기념행사_ 올해 20회를 맞이하는 남양주 시민의 날을 기념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