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지사 "지금은 동, 시.군 도단위 통합 필요한 때" 주장

최근 경기북부지역에 대한 분도론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김문수경기도지사가 강한 어조로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대동제와 시·군단위의 통합에 대해서는 적극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27일 오전 의정부시 북부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기우회에 참석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이 날 김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지역을 발전시키는데 분도론이 나온다. 그러면 수도권에서 빼줄 것이라고 하는데 안 빼준다."며, 분도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특히, 김 지사는 "잘못된 방향을 이야기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러면 나라를 망치는 것"이라는 강한 표현을 써가며 최근 불거지고 있는 분도론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 지사는 또, "중국 산동성이 9,200만명으로 웬만한 도시는 500~1,000만이다. 성 하나는 보통 1억명 씩이고, 도시하나는 1,000만이며, 일본도 현재 통합작업을 하고 있는데 47개의 도도부현을 11개로 줄이려고 하고, 3,200개의 시정촌을 1,800개로 줄였다"며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멀쩡한 동 하나를 나누니 동장이 더 생겨서 공무원에게 좋을지 몰라도 주민에겐 안 좋다"며, "동도 합치고, 시·군도 합치고, 도도 합치고, 남북도 합쳐서 크지 않은 대한민국이 중국과 일본에 뒤지지 않는 규모를 가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더욱이 김 지사는 "우리는 남북이 합쳐도 중국의 성 하나보다 작은 8천만명인데 분도론을 이야기 하는 분은 역사, 민족의 이름으로 심판을 받을 것"이라며, "중국을 쳐다보면 더 더욱 그렇고, 경기도 분도론이 나오는 것은 아주 나쁜 방향이고 선동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 지사는 "경기북부에서 왜 그런 이야기를 계속 하는 것은 불편하기 때문이고 낙후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고치자! 여러 노력을 하지만 일단 제가 하는 것은 북부지역에 없는 연천, 가평, 양주는 소방서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김 지사는 "제가 잘못한 것을 생각해보면 각 시·군마다 필요한 관청을 만들어 들이고 필수 기본 행정을 만들어야 했는데 1, 2청을 나눠서 운영해보니 굉장히 불편하다"며, "시군이 바로 일하게 지원했으면 더 나았을 것이며, 소방 2청을 만든 것도 잘못됐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