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국토교통부 기본계획 확정 고시 예정...별내선은 기본계획 수립중

경기도가 지난 2009년부터 계획해온 ‘하남선 복선전철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또, 도는 "서울 암사와 남양주 별내지구를 연결하는 별내선에 대해서는 기본계획을 수립중에 있다"고 밝혔다.

19일 경기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20일 하남선 복선 전철 건설사업 추진을 담은 ‘철도건설사업 기본계획’을 확정 고시한다”는 것.

경기도는 “이번 확정 고시를 통해 경기도가 시행하는 첫 번째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계획단계를 거쳐 실행단계로 접어들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도는 “사업발주, 실시계획 승인 등 절차를 거쳐 2014년 내 하남선 복선전철이 착공되며, 1단계 상일 ~ 풍산 구간은 2018년, 전 구간은 2020년에 개통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남선 복선전철은 서울시 강동구 상일동에서 하남시 창우동을 잇는 7.7km 구간으로 지하철 5호선 상일역과 직결되며 경기도 지역 4개 역 등 총 5개 역사가 설치된다.

경기도는 하남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하남시를 비롯해 서울 강동지역에 인접한 경기도민의 서울(강동․왕십리․종로․여의도) 접근성이 크게 향상 되고 승용차 교통수요 흡수로 전반적인 교통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1조 원에 이르는 재원 마련 문제 등으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국토부, 서울시 등 관계 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성과를 이뤄냈다”며 “첫 광역철도 사업인 만큼 지역 주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철도기반시설에 대한 도민 만족도를 높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현재 별내지구 등 경기 북동부 지역과 서울 광역교통체개 개선을 위한 별내선(암사~별내)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

▲ 하남선 기본계획 노선도(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