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정부의 출범으로 행복한 대한민국을 여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의 정부 3.0 시대가 시작되었다.

정부 3.0은 기존의 정부 1.0이나 정부 2.0과는 달리 “국민중심”을 가치로 국민이 원하는 정보를 ‘있는 그대로’, ‘전 과정에 대해’, ‘국민중심으로’ 제공한다는 것이 기본방향이다

또한 세부적으로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을 기본가치로 ‘투명한 정부’, ‘서비스 정부‘, ’유능한 정부‘를 전략으로 하여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일자리・신성장동력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통계청에서는 정부 3.0 시대를 맞이하여 다음과 같은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정보공유와 디지틸협업으로 정책 맞춤형 통계생산 및 표준화된 행정자료를 제공한다.

그리고 표준화된 행정자료를 통합한 종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통계자료 관리 강화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빠르고 정확한 통계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정부 정책을 지원하는 세분화된 통계정보로 정확하고 신속한 정책결정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행정자료와 수집된 통계자료를 연계 고부가가치의 통계정보로 재생산하여 기업, 민간에게 제공함으로 국민 모두가 행복해 지는 것이 정부 3.0 시대의 통계청 역할이다.

이에 경인지방통계청 구리사무소(소장 임성환) 모든 직원은 정부 3.0의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일자리・신성장동력 창출 그리고 나아가 ‘국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이 되기 위한 기초자료가 되는 통계생산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