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 편의’위해 행정구역간 칸막이 없앤 대표적 성공사례 
통합요금제는 경기도민 46%가 강력히 요구했던 숙원사업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의 실시는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취임초부터 주장해왔던 칸막이 행정의 단점을 무너뜨린 대표적인 성공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번 합의가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 실시를 강력히 주장한 경기도의 요청을 서울시와 한국철도공사가 받아들이면서 성사됐기 때문. 2004년 7월, 서울시가 환승할인요금제를 실시하면서 경기도민은 단순한 행정구역 차이에서 오는 서울시민과의 상대적 차별감을 느껴야 했다.

교통비의 추가 부담은 물론, 일부 경기도민의 경우 환승할인을 받고자 서울버스만 골라 타는 불편을 감수해야 했다. 2006년 10월 경기도가 실시한 도민여론조사 결과 대중교통분야의 최우선사업으로 도민 46%가 수도권 버스.전철 통합요금제 실시를 요구할 정도로 환승요금제 실시에 대한 경기도민들의 요구는 절실했다.

 이번 합의문 발표에 대해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서울시와 경기도,한국철도공사 등 수도권 행정기관 및 교통운영기관의 칸막이 행정을 극복했으며, 그 혜택이 고스란히 일반 서민들에게 돌아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소감을 밝혔다.

경기도는 통합요금제 실시를 위해 환승할인 손실분담금, 시스템 구축비 등으로 총 628억의 예산을 금년 하반기 동안 투입할 예정이다.

통합요금제가 정착될 경우 내년부터는 연간 약 1,100억의 재정이 환승할인 손실분담금으로 투입될 것으로 경기도는 내다보고 있다. 서울시와 철도공사도 이번 통합요금제의 실시로 인한 환승손실금의 일부를 책임져 경기도민의 교통요금부담을 덜어줄 예정이다.

인천시는 인천버스간 무료환승제 정비 등 추가 준비사항을 이유로 이번 통합요금제 합의에서 빠졌다.

배출가스 저감장치 미부착 경유차량 운행제한도 합의

한편, 이 날 양 자치단체는 배출가스 저감장치 미부착 대형 경유차량의 운행 제한 등 광역현안에 대한 합의도 채택했다.

이 날 합의에 따라 경유사용 자동차 중 차령 7년 이상, 총 중량 3.5톤 이상인 노후 대형 경유차에 대하여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등 저공해화를 우선 추진하고, 저공해화 조치를 하지 않은 차량에 대해 2009년 상반기부터 대기관리권역에서의 운행이 제한되며, 승용차요일제가 2008년중에 전자태그를 이용한 선택요일제로 전면 확대하여 시행된다.

또한 양 시.도 인접지역의 공사장, 논, 밭 등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불법소각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으며, 서울 양천구 신월동 신월정수장부지와 경기 부천시 고강동 능골산 일대의 공원조성사업을 공동으로 시행하여 경계없는 열린공원으로 개방함으로써 지역간 화합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