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영의원 '남양주시 특별감사' 촉구, 이 부시장은 법적 조치 검토

부시장과 도의원간에 빚어진 폭언 및 몸싸움으로 남양주시 공무원직장협의회가 '도의원의 공식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도 의회를 항의 방문하는 등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8일 이번 사태의 당사자 중 한 명인 이수영(한나라당)경기도의회 의원이 반격에 나섰다.

이수영의원은 8일 열린 제233회 경기도의회 제3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이번 사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사건의 발단이 된 불법매립 폐기물에 대한 특별감사를 요구했다.

이 의원은 이 날 발언에서 "남양주시 지금동 일대의 그린벨트 지역 내 전답에 지난 10여년 동안 수만트럭 분량의 산업폐기물 및 건축폐기물이 불법 매립되어 있다"고 밝히고, "그 오염된 농지에서 재배된 농작물이 학교급식에 또, 우리 식탁에 오르는 매우 심각한 국민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는 엄중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비닐하우스에서 농작물을 재배해 근근히 생계를 이어가는 농민들의 경우 비닐하우스를 강제 철거하고, 산업폐기물을 불법매립하고, 불법으로 창고를 지어 전매하는 등 농민들의 삶의터전과 피땀을 빨아먹는 사회악에 대하여 어떻게 이렇게 시청에서 관대한지 피해 주민들은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며, "김문수 지사께서는 산업폐기물 관리에 철저를 기해주고, 불법행위자에 대하여 일벌배계의 행정지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이 의원은 "폐기물관리법에 단 한 줌의 산업폐기물도 배출되어서는 안 되는 수 만평의 그린벨트 농지지역에 수 천 대 트럭분의 폐기물이 무단 배출되었음에도 이를 300대 분량으로 축소하여 조치하는 등 불법행위를 옹호하고 비호하는 그 이유가 무엇인지 궁굼하다"며, "이런 불법행위를 감독하고 적발해야 할 관계공무원들의 비호가 없이는 절대 불가능한 기업형 불법매립행위에 대해 연루된 일부 공무원이 있다면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 의원은 "이 같은 내용과 관련 남양주부시장에게 그 이유를 묻자 욕설과 폭력으로 업무와 상관없는 행동을 시장과 시의회 의장이 함께 한 자리에서 자행한 행위에 대해 오히려 본 의원에게 책임전가로 일관하는 공직자에게 유감을 표한다"며, "김문수지사의 명철한 판단과 조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날 이수영의원이 5분 발언을 통해 남양주시에 대한 특별감사를 촉구하고, 오히려 자신이 피해자임을 주장하고 나선 가운데, 이재동 남양주부시장 역시 이번 사건으로 인해 명예가 훼손됐다며, 법적 조치 검토를 언급한 바 있어 사건의 진실을 둘러싼 공방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이번 충돌현장을 지켜본 남양주시의회의 모 의원은 "누가 잘하고, 잘못했느냐를 떠나 이래저래 남양주시의 망신"이라고 심정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