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길산은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운길산에는 수종사 라는 절이 있다.
수종사에는 우리나라 중요 문화제 보물 제259호로 지정된 수종사부도내유물(水鍾寺浮屠內遺物)과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22호로 지정된 팔각오층석탑이 있다.

운길산을 등반하고 나서 수종사의 입구에 도착을 하였다. 등산객들이 수종사를 방문하여 기념사진도 찍고 수종사 밑에 보이는 북한강의 아름다운 풍경도 추억으로 담아가는 등산객을 볼수가 있다.

그러면서 삼정헌에서 약수로 우려낸 녹차를 마시면서 삶의 여유를 즐기는 등산객도 쉽게 볼수도 있고 또 다른 등산객은 기와불사에 자신이 희망하고자 하는 소원을 적는 모습도 쉽게 찾아 볼수도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 추억만 남기는 등산객이 있는 반면 수종사 입구에서 흡연을 하는 등산객이 종종 있었다. 심지어 가지고 온 쓰레기를 아무곳에 투척하는 모습도 쉽게 볼수가 있었다.

등산을 하다가 지쳐서 담배 한모음 피는 흡연자와 쓰레기를 투척하는 등산객을 보면 다른 등산객에게 피해를 주는 생각을 하는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등산객의 입장으로 생각하면 이렇게 무심히 흡연을 해도 되나? 쓰레기를 산에 버리는 모습을 본 다른 등산객들의 생각은 어떤하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등산을 하면서 우리가 이런 기본적인 매너를 망각하고 지낸다는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