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수택보건지소는 만성퇴행성 관절질환 노인들을 대상으로 9월3일부터 2개월간 주2회(월/수 1시∼2시) 구리시 청소년 수련관내 수영장에서 관절부위 강화운동 및 스트레칭 운동을 실시하여 관절부위 통증을 감소시키고 약화된 관절의 근력을 증강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수중재활운동프로그램은 만성퇴행성 관절질환으로 인해 거동이 제한되고 일상생활동작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들의 빠른 회복과 만성퇴행성 관절질환이 심해지는 것을 방지하여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환자의 초기 관절의 부종 및 통증정도를 파악하고, 수택보건지소 자문 재활의학과 전문의의 운동처방을 받은 후 안전사고에 대한 재활운동 참여자의 동의를 받아 실시하고 있다.

수중재활운동프로그램은 모든 운동동작들이 수중에서 진행되므로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고 공기저항보다 수중에서의 저항이 10배정도로 커지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으로 근력강화를 유도할 수 있어 퇴행성 관절질환자에게 매우 효과적이며, 수중에서 진행되므로 참여자들에게 운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고 재활의지에 대한 동기부여를 통해 수중재활운동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있다.

한편, 수택보건지소 재활보건실에서는 앞으로 뇌졸중, 장애인 등 지역사회 재활보건사업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