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시설 현안 맞물려1만여 명에 그쳐...유치 운동 약화 돼

[하남]신도시유치 범시민운동본부는 3일 만여명의 서명 날인부를 취합 해 건교부의 제출키로 했다.

당초 신도시유치본부는 하남시민 2만명의 서명을 받아 정부에 제출 할 계획이었지만, 현재 하남지역의 최대 현안인 광역장사시설 유치 문제와 맞물려 목표서명 인원의 절반 수준에 머문 것으로 전해졌다.

신도시유치본부 한 관계자는 “고문 및 자문위원으로 위촉받은 사람들이 책임의식의 결여로 무관심을 보였고 준비위원들도 책임을 회피 해 중도 포기하는 무책임한 행동을 있었다"고 말해 서명운동 자체가 시민들의 호응을 얻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하남시는 광역장사시설에 몰두 해 있어 시의 지원을 전혀 받지 못했다"며 "오히려 신도시 유치하면 서민주택이 들어온다며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하는 등 비정상적이고 객관성 없는 행정을 펼치고 있다" 꼬집었다.

신도시유치본부는 특히, 지역 내 종교, 사회단체들이 행정기관에 눈치를 보며 참여 치 못한 점이 있었다고 지적하고 그린벨트 주민연합회도 추후보상 문제 등을 들어 협조하지 않은 점이 아쉬움으로 남았다고 덧붙였다.

광역장사시설 유치를 반대하는 화장장 반대위 또한 특별성명서 발표를 하지 않자 전적인 지원을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런 일련의 상황속에서 아파트 주민연합회가 중심이 돼 그나마 만여명의 서명을 받을 수 있었다는 것이 신도시운동본부의 성과로 남았다.

따라서 수도권 각 지역에서 신도시 유치를 위한 강도높은 운동이 전개되고 있는 것에 반해 하남시는 광역장사시설과 신도시 유치가 엇박자를 이루며 표류하는 모습을 연출했다는 것이 서명운동을 지켜 본 시민들의 시각이다.

*본 기사는 본지와 기사교류협약을 체결한 교차로 저널에서 제공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