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는 시민 누구나가 언제 어디서 평생을 학습할 수 있는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구리남양주교육청(교육장 김희택)과 함께 학교가 중심이 되어 지역단위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조성을 위한 “365일 1학교 1평생학습교실” 사업을 오는 20일까지 공모한다.

365일 1학교 1평생학습교실 사업은 각급학교의 유휴교실을 활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자녀지도를 위한 부모교육, 평생학습 마을만들기, 주말체험 학습 프로그램, 예절교육 명예교사 양성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또한 시는 평생학습기관 및 단체를 대상으로 “1평생학습기관 1우수․특화프로그램” 사업을 오는 30일까지 공모하여 평생학습단체의 우수프로그램을 육성하고, 직업능력개발 및 역사문화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민에게 소호창업 능력을 지원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평생학습이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시민 모두가 1인 1학습동아리 활동으로 삶의 질 제고는 물론 지역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학습동아리를 육성하고자 우수 학습동아리를 오는 30일까지 공모한다. 1학습동아리당 약1백5십만원을 지원하는 우수 학습동아리 공모사업은, 최소 구성인원이 10명이상으로 정기적인 학습동아리 활동과 봉사활동 실적이 있는 학습동아리를 선발하여 지원한다.

구리시는 금년도에 평생학습 전담부서인 평생학습과를 신설하고, 주민자치센터, 여성노인회관, 도서관, 사회복지관, 학교 등 54개 평생학습기관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찾아가는 맞춤식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www.lll.guri.go.kr)를 개설하여 시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였다.

e-평생학습센터에는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정보제공과 학습동아리, 강사은행제, 평생학습축제, 평생학습마당 등의 컨텐츠가 있으며, 특히 평생학습장터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으로 배운 수강생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코너로 운영된다.

현재 취미교양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위주에서 탈피하여, 21C 학습사회 도래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으로 사회통합, 일자리 창출 및 인적자원 개발, 지역특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보다 더 많은 시민에게 양질의 맞춤식 평생학습 프로그램 제공과 평생학습의 인프라 구축으로, 삶의 질이 높은 평생학습도시를 조기에 조성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