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1일부터 실시...문자메시지로 처리상황 통보

(남양주)남양주시의 민원처리기간이 오는 9월1일부터는 현재의 절반수준으로 줄어드는 등 혁신적인 민원사무 서비스를 시행한다.

남양주시는 ‘행정이 명쾌한 남양주 건설’을 모토로 7일이상의 유기한민원 총2백46종에 대해 처리기간을 50% 줄이기로 하고 ‘민원사무 프로세스 혁신 기본계획’을 수립 시행을 위한 제반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시는 이처럼 신속하게 One-Stop 민원처리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결재권한을 대폭적으로 하향 조정하였으며, 여러 부서와 연계되어 처리할 민원에 대해서는 실무종합심의회를 상설 운영하여 매일 협의 처리하도록 했다.

또, 민원1회 방문처리 상담창구에 상담전문 인력을 배치 민원접수에서부터 민원상담과 함께 구비서류가 미비 된 사항은 접수 전 행정정보 공동망을 이용 즉석에서 보완 완벽한 민원처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특히, 민원처리 진행상황이 실시간 문자메시지로 민원인에게 자동적으로 통보하게 되며 민원이 언제쯤이면 처리될 수 있는지 미리 알려줌으로써 민원인의 궁금증도 풀어주게 했다.

이와 함께 결재자의 실명과 처리시간까지 명시해 민원처리과정이 유리알같이 공개돼 투명성과 책임성, 신뢰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한편, 남양주시는 민원사무 프로세스 혁신 프로그램을 위해 민원처리 현지 확인용 전용차량을 배치하고 민원전화 안내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민원실 환경개선, 민원전문상담원 배치 등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