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사업설명회, 주민과 공단간 입장차이만 확인

경춘선 전동차사무소 건설 조감도
경춘선 전철 복선화사업에 따른 전동차사무소 건설과 관련 사업부지로 수용되는 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9일 사업설명회가 개최됐다.

남양주시 진건읍 송릉2리 마을회관에서 개최된 이 날 설명회는 주민들과 사업시행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이하 시설공단)이 지장물 조사를 앞두고 처음으로 공식석상에서 만난다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됐다.

이 같은 관심을 반영하듯 이 날 설명회에는 송릉2리와 평내동 해당지역 주민들 60여명이 참석했으며, 남양주시관계자는 물론 이광호, 이정애의원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설명회는 사업전반에 대한 현황을 밝히는 사업설명과 보상관련 설명회로 진행되었으며, 사업설명을 청취한 주민들은 보상부분에 대한 설명과정에서 결국 마무리를 하지 못하고 무산됐다.

설명회에서 시설공단측은 오는 13일부터 해당 지역에 대한 지장물조사 실시할 방침을 밝혔으나, 주민들은 그린벨트 해제후 지장물조사 실시와 주변지역의 발전방안을 마련한 후 조사에 착수할 것을 요구했다.
시설공단 관계자가 주민들에게 사업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주민들은 "지금까지 수 십여 년간 그린벨트 및 문화재보호구역으로 묶여 재산권행사도 하지 못한 채 사유재산권 침해를 당해 왔다"고 전재하고, "전동차사무소가 들어오려면 해당지역을 그린벨트에서 해제해야 하는데, 공단측은 그린벨트를 해제하기 전에 지장물조사를 실시함으로서 보상가격을 낮추려 하고 있다"며, "그린벨트해제를 선행한 후 지장물 조사를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또, 주민들은 "이 같은 요구와 관련한 공단의 답변이 공식적으로 있기 전에는 지장물조사를 시행해서는 안된다"고 못 밖았다.

이에 대해 시설공단측은 "보상가가 적절한지는 지장물 조사를 실시해보아야 알 수 있는 것 아니냐"며, "보상가의 수용여부는 그때 가서 주민들이 얼마든지 반대할 수 있으므로 지장물 조사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고 맞섰다.

양측은 결국 이 같은 사안에 대해 입장을 좁히지 못한 채 주민들이 "(주민요구에 대한)답변서를 받기 전에는 더 이상의 설명이 무의미하다"며, 설명회가 마무리되기 전에 자리를 떠버려 사실상 설명회는 무산됐다.

전동차사무소 비상대책위원회 정수일회장은 "13일로 예정된 지장물조사를 시설공단이 일방적으로 강행할 경우 주민들이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춘선 전동차사무소는 26만2천2백17㎡(7만9천3백21평)의 부지에 전동차 270량의 정비에 필요한 중·경수선 시설 및 200량의 유치가 가능한 규모로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