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장한나기자] "건설사가 시행사에 지급보증하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연체율이 높아지면서 건설업 부문 재무건전성이 우려할 만한 수준에 이르렀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가 건설업체의 구조조정을 압박하는 보고서를 내놔 눈길을 끌고 있다. 일각에서 내달초 지방선거 이후 건설업 등 업계의 구조조정 작업이 본격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KDI의 이번 보고서가 일종의 '바람잡이용'이란 지적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건설부문의 재무건전성 악화에 대한 평가'라는 6일자 현안보고서에서 건설업계의 재무상황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며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업계의 구조조정이 보다 가속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건설업계의 취약한 재무구조는 업계의 부족한 자구 노력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를 담당한 임경묵 KDI 연구위원은 "건설업의 부채비율은 200%대에 그치고 있지만 시행사에 대한 지급보증을 감안할 경우 부채비율이 500% 수준으로 급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재무건전성이 우려할 수준까지 악화된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임 연구위원은 이어 "외부감사대상 건설업체 중 약 13%인 232개가 부도 처리될 경우 약 5조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외환위기 이후 건설업의 시행과 시공이 분리되면서 시행사가 대출 또는 PF를 시행하고 시공사가 지급보증을 실시하는 구조가 고착화됐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지난 2008년 기준으로 시행사가 포함된 부동산개발기업 90% 이상이 자본잠식으로 나타났고 부채도 100조원을 넘은 것으로 조사됐다. 때문에 이들 기업에 대한 지급보증 부담이 커진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외부감사대상 건설업의 부채비율은 지난 2006년 200%까지 하락해 건설업의 재무구조가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시행사를 포함하면 지난 2008년 기준 부채비율은 500% 수준에 달한다.

부채에 대한 이자지급 여력도 열악한 상황인 것으로 분석됐다.
 
임 연구위원은 "건설업과 부동산개발업을 포함한 영업이익 대비 이자비용은 지난 2008년 이미 100%를 넘어섰다"며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을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건설관련 대출이 급증, 건설업 부문의 부실이 금융권 전반까지 확산될 수 있는 점도 우려할 사항이라고 꼽았다.
 
시행사가 포함된 부동산·임대업에 대한 대출은 최근 3년새 빠르게 증가, 지난해 70조원을 기록했다.

특히 일부 PF 대출의 경우 자산유동화어음(ABCP)으로 유통돼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이에 참여하면서 건설업 부실에 따른 피해가 일반 투자자에게까지 확산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 연구위원은 건설업 부문의 재무건전성 악화 문제에 대해 "건설부문의 재무건전성 악화는 오랜기간에 걸쳐 진행된 구조적인 문제"라며 "구조조정을 통해 해결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 건설업체의 수는 급증했지만 부도율이 여전히 매우 낮은 상황이어서 구조조정이 활발하게 진행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는 "건설업체 자체의 재무건전성뿐 아니라 시행업체에 대한 지급보증도 감안해 기업구조조정 평가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며 "우리나라 금융기관의 재무건전성 수준을 감안할 때 부실 기업을 구조조정하는 가운데 발생하는 손실은 충분히 감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뉴스토마토 장한나 기자 magaret@etomato.com
(뉴스검색제공제외)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