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김세연기자]  지방자치단체들이 유치하고 싶은 기업은 고용창출 효과가 큰 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지식경제부가 지방자치단체 기업유치 담당 공무원 137명을 대상으로 지역내 중점 유치기업 유형을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일자리 창출효과가 높은 기업을 중점 유치하고 있다는 대답이 전체의 38.2%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대규모 투자기업과 광역선도 전략산업 등이 각각 33.1%와 26.5%순이다.
 
기업의 지방이전 투자에 따른 효과를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63.3%가 지역 고용창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응답했다.

기업의 지방이전 투자를 촉진시키기위한 우선 과제로는 산업용지 확보와 기반시설의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수도권 기업의 지방이전 투자활성화를 위한 중앙정부의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역시 전체 응답자의 50.4%가 기업지방이전 보조금 지원을 꼽았고 조세지원(21.5%), 금융지원(17.0%), 해외 유턴기업 추가지원(4.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지방이전 보조금 지원은 수도권에서 3년이상 사업해 온 30명이상의 고용기업이 수도권 이외의 지방으로 이전할 때 지자체가 지원하는 부지매입비용과 투자보조금 등을 기업당 60억원 한도내에서 국비 지원하는 것이다.
 
지난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한 기업중 보조금을 지원받은 기업은 247개 기업으로 보조금 지원을 통해 5조7000억원의 투자유치 효과와 1만8000개의 일자리가 생겨난 것으로 집계됐다.
 
뉴스토마토 김세연 기자 ehouse@etomato.com
(뉴스검색제공제외)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