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이원석기자] 김중수(사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대사가 신임 한국은행 총재로 내정됐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달말 임기가 종료되는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 후임에 김중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를 16일 내정했다.
 
신임 총재는 1947년 서울 출신으로 경기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펜실베니아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 정부 초기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낸 바 있다.
 

청와대는 인선배경과 관련해 김중수 내정자가 학계와 관계 등을 두루 거쳤고, 우리 경제 전반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식견과 경륜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OECD대사로 활동하면서 국제적인 경험과 안목을 겸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풍부한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시장주의자로 알려져 있고, 향후 한국은행의 업무 수행에 있어 공공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권에서는 김 내정자가 현정부 초기 경제수석을 지내면서 각종 경제정책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의중을 꿰뚫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았다고 판단했다. 특히 과거 청와대 경제비서관과 한국조세연구원장, KDI원장과 한림대 총장 등을 지낸 학자 출신으로 한국은행의 개혁작업에서 현 정부와 '코드'(조화)를 가장 잘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정부는 오는 23일 국무회의에서 신임 한은총재로 김 내정자를 의결 예정이다. 후임 총재의 임기는 오는 4월1일부터 4년이다.
 
뉴스토마토 이원석 기자 brick78@etomato.com
(뉴스검색제공제외)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