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 "도로 확장 위한 확정안 마련후 논의하자"

건교부의 수도권 동북부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서울시 망우동과 남양주시 평내간을 연결하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사업이 1차적으로 남양주시 도농삼거리까지의 5.4KM구간에서 먼저 시행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13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경기도는 경춘국도를 지난 2005년 2월 완료한 경기도 대중교통시설 확충을 위한 조사 및 연구용역 12개 노선에 포함시키고, 1차적으로 망우-도농삼거리구간에 대한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올해까지 실시설계를 끝마쳐 내년 중 공사에 들어가는 등 조기 시행할 예정이었다"는 것.

하지만, 호평 평내지구에 대한 입주와 함께 경춘국도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크게 늘고, 이들 지역주민들의 BRT조기도입 여론이 커지면서 당초 건교부의 광역교통망개선대책에 포함된 나머지 구간(청량리-평내역간)의 BRT시행도 앞당기기 위해 이를 건교부에 요청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이 요청에 대해 최종 답변은 내려오지는 않고 있으나, 건교부는 최근 남양주시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평내역까지 13.2KM구간에 대한 BRT도입은 어렵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평내역까지 조기시행이 '도농삼거리-평내역'구간의 차로 확장문제로 어려워질 전망이다. 사진은 구리시가 가로변 전용차로제를 요구하고 있는 교문사거리 부근.

건교부는 이처럼 사업시행이 어려운 사유로 '전체 구간 중 도농삼거리-평내역간 7.8KM의 구간이 현재 4차로로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시행을 위한 최소 차로인 6차선(왕복)에 미달되며,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이 구간에 대한 차로 확장공사가 함께 병행되어야 하는데 이에따른 예산확보 등의 문제'를 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 졌다.

건교부는 또, "이 구간에 대해서는 '도로 확장 사업 확정안'을 먼저 마련한 다음 논의하자"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교부가 이 같은 입장을 고수할 경우 경기도는 당초 계획대로 망우-도농삼거리 구간에 대해 우선 시행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경기도의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시행에 대한 의지가 강해 별다른 문제가 없는 한 도농삼거리까지의 구간에 대해 우선 추진될 가능성이 높지만, 이 구간 역시 구리시가 '교문사거리-GS백화점 앞 구간'에 대해 중앙차로가 아닌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제' 시행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어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남아 있는 상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