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를 함에 있어 가장 많이 하게 되거나 준비하게 되는 부분이 바로 자기소개다.

각종 모임 또는 인간관계를 시작함에 있어 첫 단추를 어떻게 채우느냐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만들어 지듯 그 결과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도 자기소개다.

자 그럼 자기소개를 제대로 하는 스피치 스킬에 대해 본 컬럼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자기소개는 일반적인 것 보다는 남과는 다른 차별화로 완성하는 것임을 미리 말해두고 싶다.

대부분 자기소개를 요청하면 자신의 나이, 직업, 가족관계, 취미 혹은 특기와 같은 내용들을 이야기한다. 물론 당연히 그런 내용들은 중요하다.

하지만 내게 주어진 짧은 시간동안 방금 기술한 내용들을 이야기 한다면 말 그대로 그저 그런 자기소개가 될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나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모두 그렇게 하기 때문이다.

영국의 경영전문가 데이비드 클루터벅은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은 당신만의 독특함과 남다름이다. 누군가를 이기기보다 아무도 나를 모방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 21세기 성공의 지름길이다.”라고 그의 저서에서 말하고 있다.

그렇다 분명한 차별화야 말로 자신의 최고 경쟁력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럼 자기소개의 차별화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가장 먼저 자신감과 긍정의 힘으로 스스로를 단련시키도록 하자.

항상 “잘 할 수 있다.”, “사람들이 나를 좋아할 것이다.”등과 같이 주문을 외워보자. 그럼 정말 ‘생각대로 T'가 되어 멋진 결과를 만드는 초석이 될 수 있다.

다음은 자기소개를 하는 목적을 이해하는 것이다. 과연 나는 무엇을 앞에 있는 사람들에게 강조하고 말할 것인지를 미리 준비하도록 하자. 그러면 적어도 스스로를 소개하는 동안 방향성을 잃지는 않게 된다.

상기 두 가지가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는 실전이다.

자기소개를 잘 하기 위해서는 시작부터 달라야 된다. 처음 인사를 함에 있어 앞에 있는 사람들을 집중시키고 공감할 수 있는 감성 터치를 하기 바란다.

“안녕하세요. 고태형입니다. 참 날씨가 좋네요.”보다는 “안녕하세요. 그리고 반갑습니다. 오늘의 높고 맑은 하늘처럼 높은 꿈을 이뤄가는 남자 블루 긍정맨 고태형입니다.”와 같이 소개를 해보자. 그럼 사람들의 집중도가 훨씬 좋아질 것이다.

멋진 인사가 되었다면 내가 하고 싶은 내용 즉, 자신의 소개를 멋들어지게 하는 것이다.

“저는 OO살이고, 집은 OO이며, OO일을 하고 있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와 같은 형식으로 본론의 내용을 이끌어 간다면 정말 0점짜리 자기소개가 되고 만다.

적어도 스스로가 말하고 싶고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 대해 모든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화술을 구사해야 된다.

“여러분 앞에 선 저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네 맞습니다. 누군가는 말을 잘 한다고는 하지만 저는 카운슬러처럼 여러분의 말을 더 잘 들어주는 사람입니다. 기억하세요. 저 고태형은 여러분의 대화 벗입니다.”와 같이 나의 장점과 함께 할 수 있는 내용을 전달해 준다면 듣는 사람은 화자와 어떤 관계를 형성하면 좋을지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된다.

이런 형식으로 자기만의 소개를 2~3가지 더 이어가도록 하자.

본론의 내용에 이어 마지막으로 나를 각인 시킬 수 있는 멋진 클로징 멘트가 필요하다.

대부분 “잘 부탁드립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와 같은 형식으로 마무리를 한다. 하지만 적어도 스피치를 배운 사람이라면 달라야 된다.

스피치 달인 고태형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명언이나 좋은 글을 인용하여 마무리하는 것이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이미 여러분과의 멋진 성공을 반이나 이루었습니다. 나머지 반은 앞으로의 성공적 인과관계를 통해 반드시 가득 채워 100%를 완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로 자기소개를 마무리 한다.

자기소개는 짧은 시간동안 자신을 피력해야 하는 것이므로 기본적인 폼을 만들어 자주 외우고 업그레이드를 하도록 하자.

전체적인 시간은 1~2분 정도가 좋으며, 어떤 자리 그리고 어떤 사람들 앞에서 하게 되느냐에 따라서도 당연히 달라져야 된다. 중요한 것은 스피치의 순 목적에 맞게 자기소개를 해야 된다는 것이다. 지금 바로 A4용지를 꺼내 다양한 유형의 자기소개를 직접 작성하고 실전연습을 해보도록 하자.

고태형은 누구?

 - 33세 30억 스피치 달인 고태형
 - 경영학 박사수료 / 행정학 박사과정 / 경영학(MBA) 석사 / 정치학 석사
 - 대한민국 최연소 MDRT (연봉 1억 이상의 명예의 전당)
 - 대한민국 최초의 슈퍼브랜치 지점장
 - 국내 10대 금융기관 스피치 및 세일즈 전문강사
 - 현) 고태형의 스피치 학원 대표 (경기도 남양주시 평내동, (031)559-0387)
 - 현) 고태형의 태권도 아카데미 대표 (경기도 남양주시 평내동, (031)559-4416)

 - 현) 고태형의 세일즈 아카데미 대표
 - 현) 나이스 커뮤니케이션즈 대표
 - 현) 림라코리아 전문의원
 - 저서 : 마케팅 대통령, 석세스 플리닝 노트... (총 8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