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진종구 작 '임진강변 고구려 城을 찾아서' 발간

'임진강변 고구려 城을 찾아서' 표지
중국이 2007년 창춘 겨울 아시안 게임 개막식을 동북공정과 백두산공정의 선전장으로 삼고 있고 국내 방송 3사에서 방영하고 있는 인기사극들이 고구려와 대진국(발해) 시대를 조명하고 있는 이때, '임진강주변 고구려성 城 (성) 을 찾아서'가 발간돼 전략적 요충지인 임진강 일대에 분포되어 있는 고구려성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일반인 출입이 쉽지 않은 민통선안에 있는 수많은 고구려 및 백제의 성과 보루들을 직접 답사하고 연구해 소개 했으며,오두산성과 베개용암 등 보기 어려운 사진들도 수록되어 있어 관련 학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자는 서두에서 중국의 동북공정 프로젝트의 문제점을 거론하면서 ‘내부의 고구려성도 제대로 모르면서 어찌 중국 본토에 위치한 고구려성을 논할 수 있단 말인가’라고 지적하고 있고, 표지에 ‘우리역사 바로 알기’라는 부제를 붙였다.

이 책에는 임진강의 중요성과 삼국의 임진강 주도권 확보기, 임진강 주변 요충지에 자리 잡고 있는 수많은 성과 보루 및 이에 얽힌 역사와 전설, 지질. 지형학적으로 본 한탄강과 주변의 고구려 성에 대한 이야기, 고구려군의 남하경로 등이 그림과 사진 그리고 간결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전개되어 있다.

책 속의 글 곳곳에서 저자의 폭넓은 식견과 고구려 성 등 역사현장이 제대로 보존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 등이 베어 나오고 있다.

저자: 진종구
어문학사 간, 한 권:12,000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