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로 '보건과 복지'연계한 '희망케어센터'설치

사회적 약자인 독거노인과 저소득장애인 등 소외계층에 대해 한 차원 높은 복지서비스제도가 도입된다.

남양주시는 30일 "독거노인과 저소득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보건과 복지를 연계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주민이 원하는 곳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는 '희망케어센터(이하 케어센터)'를 전국최초로 설치한다"고 밝혔다.

전국 최초로 이루어지는 '케어센터'설치 및 운영은 남양주시가 주민들의 복지수요에 부응하고, 한 차원 높은 보건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따뜻한 선진복지를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까지 개별적으로 진행된 복지서비스를 종합해 복합적으로 진행시킨다는 점에서 획기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같은 계획에 따라 남양주시는 시 본청에 중앙 케어센터를 두고, 시 전역을 4개 권역으로 나누어 권역별로 '케어센터'를 설치하며, 신속한 서비스가 가능한 '이동 케어센터'등 총 6개소의 센터를 설치한다.

중앙센터에서는 센터운영 및 관리와 서비스연계총괄조정업무, 복지자원 및 자원봉사자 발굴 등의 종합업무를 처리하며, 권역별 센터에서는 서비스연계 및 복지상담, 복지자원조사 등을 담당한다.

45인승 버스로 꾸며지는 이동케어센터에는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운전원, 자원봉사자 등이 탑승해 의료진료와 복지상담의 업무를 비롯해 세탁, 전기·수도수리 등의 주거환경개선 서비스도 하게 된다.
                              희망케어센터의 서비스 절차
특히, 남양주시는 권역별 위탁과 시 직영 운영을 병행해 케어센터센터의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며, 권역별 센터에서는 그 동안 진행해 온 '복지급여 중심의 서비스' 차원을 넘어 수혜가정을 직접 방문해 수혜자가 원하는 보건과 복지서비스를 한번에 제공할 방침이다.

또, 각 센터에서는 복지시설, 종교시설, 병원, 학원, 위생업소 등 민간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수혜대상자와 자원봉사자가 1:1 자매결연을 맺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해 갈 계획이다.

남양주시의 권역별 서비스센터는 동부권역(화도, 수동, 호평, 평내)의 경우 화도복지회관, 서부권역(진건, 퇴계원, 지금, 도농)은 시청 제2청사, 남부권역(와부, 조안, 금곡, 양정)은 장애인복지관, 북부권역(진접, 오남, 별내)은 오남읍사무소에 각각 설치되며, 센터에는 각 4명의 인원이 상주한다.

남양주시는 이 같은 '희망케어센터'설치와 관련 총 10억3천8백만 원의 예산을 확보해 준비에 돌입했으며, 오는 4월2일 개소 및 발대식을 가질 예정이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희망케어센터가 개소하게 되면 2006년 12월14일 기준으로 2만8천여명에 달하는 수혜자들이 시 본청 및 읍·면·동사무소, 희망케어센터 중 어느 한곳에 복지서비스 신청을 하더라도 접수기관에서 상담 후 처리기관에 통보해 원스톱으로 각종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